본문바로가기 글자 크게 글자 원래대로 글자 작게
  • 홈으로
  • 회원가입
  • 사이트맵
  • #
 
우리학교일정 일정 더보기
이전달 일정    2020.06    다음달 일정
일정
1
2
3 4 5 6
7 8 9 10 11 12 13
14 15 16 17 18 19 20
21 22 23 24 25 26 27
28 29 30
자율지표3(토요방과후 운영의 충실도)
작성자
김덕희
등록일
Dec 24, 2013
조회수
900
URL복사
자율지표3토요방과후 운영의 충실도 사진자율지표3토요방과후 운영의 충실도 사진자율지표3토요방과후 운영의 충실도 사진

▣ 자율 지표 3

토요방과후 프로그램이 창의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주5일 수업제가 안정적으로 정착하여 아동들에게 특기 신장할 충분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가?

정성평가

▣ 평가 요소

?‘토요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’은 주5일 수업제 전면 시행에 따른 토요일 등교학생을 위한 지원 방과후학교로 학교시설이나 지역사회의 인적?물적 자원을 활용한 체험중심의 다양한 교육활동을 제공한다.

?토요 등교 학생의 요구 및 학교와 지역의 여건에 따른 창의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주 5일 수업제가 안정적으로 정착하며 맞벌이 등 교육 취약 계층에게 특기를 신장할 수 있는 충분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.

평가 결과

근거

1. 운영방법

학생에게 프로그램 희망서를 조사하여 프로그램 실시→ 학생이 선택한 프로그램 참여→결석할 경우 학교에 반드시 미리 연락하여 안전사고 예방에 협조→ 프로그램별 운영 담당자 지정해 운영(시간외 수당 )

2. 운영 프로그램

부서명

활동 기간

담당 교사

참여아동수

토요방과후

뇌교육

매주토요일

김덕희, 송주영

17명

모둠북

매주토요일

김덕희, 송주영

9명

사물놀이

매주토요일

김덕희, 송주영

22명

뉴스포츠

매주토요일

김덕희, 송주영

62명

학교 농장가꾸기

월 2회 토요일

김경영 (오산 텃밭지기들)

20명

다문화 독서활동

월 2회 토요일

(둘째, 넷째)

이혜민

2명

연극

매주토요일

김미혜

10명

3. 운영결과

- 학생 및 학부모의 의견 수렴을 통하여 다양한 프로 그램 선택의 기회 제공함

- 별빛 금오 축제 시 사물놀이 및 모둠북 공연을 하여 아동들에게 자존감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

- 학교 농장 가꾸기 활동을 자연 친화적인 활동을 통하여 아동 정서 함양의 교육적 활동을 지속할 수 있었음

평가 자료

?토요방과후 학교 계획서, 학교교육계획서, 만족도조사결과, 각종 협의회 자료

평가 척도

평가의 근거

등급

?학생 및 학부모의 수요에 기초한 다양한 방과후학교 운영으로 학생의 선택 기회 보장한다.

?방과후학교의 프로그램의 종류, 내용, 대상 수강료 등을 학교 홈페이지에 탑재하고 관련 사실을 충분히 홍보하여 적극적으로 참여를 유도한다.

?방과후학교 프로그램 내용 및 강사의 질이 저하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한다.

?저소득층 및 맞벌이 가정 자녀 등 취약계층 지원 강화 노력을 한다.

⇒ 위의 4가지 요소에 의한 방과후학교 운영이 다른 학교에 일반화할 만큼 매우 우수하다.

매우우수함

?학생 및 학부모의 수요에 기초한 다양한 방과후학교 운영으로 학생의 선택 기회 보장한다.

?방과후학교의 종류, 내용, 대상 수강료 등을 학교 홈페이지에 탑재하고 관련 사실을 충분히 홍보하여 적극적으로 참여를 유도한다.

?방과후학교 프로그램 내용 및 강사의 질이 저하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한다.

?저소득층 및 맞벌이 가정 자녀 등 취약계층 지원 강화 노력을 한다.

⇒ 위의 4가지 요소 중 한 가지 요소에 대한 사례가 미흡하다.

우수함

?학생 및 학부모의 수요에 기초한 다양한 방과후학교 운영으로 학생의 선택 기회 보장한다.

?방과후학교의 종류, 내용, 대상 수강료 등을 학교 홈페이지에 탑재하고 관련 사실을 충분히 홍보하여 적극적으로 참여를 유도한다.

?방과후학교 프로그램 내용 및 강사의 질이 저하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한다.

?저소득층 및 맞벌이 가정 자녀 등 취약계층 지원 강화 노력을 한다.

⇒ 위의 4가지 요소 중 두 가지 요소에 대한 사례가 미흡하다.

보통임

?토요방과후학교를 운영하고 있으나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.

노력필요함

?토요방과후학교 계획 및 운영과 관련한 근거를 찾을 수 없다.

매우노력필요함

개선사항

? 토요 방과후학교교육활동 프로그램 계획 수립시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을 위한 의견의 적극적 반영

? 토요 방과후학교 활동 참여 학생의 능동적, 자발적 태도가 필요함

후속조치

계획

? 체험 위주의 다양한 프로 그램 제공 및 강사 확보

? 학교 홈페이지 및 안내장 홍보를 통하여 토요 방과후 학교 참여 학생 확보

 

 

토요방과후 활동 사진자율지표3토요방과후 운영의 충실도 사진

카카오스토리 공유 네이버 공유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
목록
  •  현재접속자 : 0명
  •  오늘접속자 : 29명
  •  총 : 22,309,380명